> 정보마당 > 입주절차
사전점검
일시   입주개시 약 20일 ∼ 30일 전
내용   자신이 계약한 세대의 상태를 입주 전에 직접 확인하고 점검하는 절차 입니다.
융자 및 등기
서류접수

중도금융자세대
근저당권설정등기 접수
잔금 융자 추가 신청등


일시   입주개시 약 20일 전
내용 중도금융자가 있고 이러한 융자를 입주 및 등기 이후에도 계속 장기적으로 유지하고자 하시는 경우나 잔금대출 융자 등 추가 융자를 받으려 하시는 경우에는 입주 전에 융자기관의 담보 확보를 위해 근저당권 설정계약서 작성 및 등기서류 접수를 완료하셔야 입주하시는데 차질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사용검사(준공)
일시   입주개시 약 2 ∼ 5일 전이 일반적입니다.
내용   사용검사는 일반인들이 말하는 준공에 해당하며 쉽게 설명하면 신축 건물을 사용하여도 좋다는 공적인 확인절차를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주를 개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용검사(준공검사) 내지는 임시사용승인을 얻어야만 합니다. 또한 이러한 준공검사일은 잔금을 준공검사 전에 납부한 세대의 경우에는 취득세 신고 기준일이 되기도 합니다.
잔금납부 및 입주

잔금납부
입주증교부
관리비예치금 납부
열쇠교부

일시   통상적으로 입주기간은 약 30일 정도입니다.
내용
잔금납부   분양사무실에 문의 하시어 정확한 잔금납부금액을 확인 후 가까운 국민은행에서 무통장입금(계약서-분양대금계좌입금)하시면 됩니다.
입주증교부   잔금납부한 영수증과 신분증, 분양계약서 사본 등을 챙기셔서 입주증 교부 장소 에서 입주증을 교부받으시면 됩니다.
관리비예치금납부
및 열쇠교부
  교부받은 입주증 을 가지고 관리사무소에 가시어 관리비예치금을 납부하신 후 열쇠를 교부받으시면 입주가 가능하게 됩니다.
취득세신고
및 자진납부
일시   잔금납부일과 사용검사일(위의 사용검사 내용 참조) 중에서 늦은 날로부터 30일 이내 (이 기간 내에 자진 신고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취득세액의 20%에 해당하는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내용   아파트 취득시 납부하여야 하는 지방세로서 해당 시.군.구청 세무과에 자진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소유권 보존 등기
일시   통상 입주개시일로부터 약 30일 이후
내용   건물이 최초로 신축이 되어 해당 건물을 사용하여도 된다는 공적인 확인 절차인 사용검사(위의 사용검사 내용 참조)를 받은 경우에는 이에 따라 건물현황에 대한 자료인 건축물관리 대장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건물현황에 대한 자료인 건축물관리대장을 근거로 신축건물에 대한 권리사항을 나타내기 위한 등기부가 작성되게 되는 것입니다. 신축 건물은 신축한 시행자가 최초로 소유권을 취득하게 되는 것이며, 이에 따라 시행자 명의로 최초 등기(소유권 보존등기)를 실시한 후 일반 분양 계약자에게 소유권 이전등기가 가능합니다.
소유권 이전등기 및
근저당권 설정등기
일시   보존등기 이후에 가능합니다.
내용   건물이 최초로 신축이 되어 위와 같이 시행자 명의로 최초 등기인 “소유권보존등기”가 완료되면 일반 분양 계약자 명의로 소유권을 넘겨드리는 절차인 “소유권이전등기” 및 융자가 있으신 세대의 경우는 금융기관의 담보 확보를 위해 근저당권설정등기까지 실시하게 됩니다.

<등기 의무 기한>
잔금납부일과 소유권보존등기일 중 늦은날로부터 60일 이내. 만약 이기간 내에 등기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지연한 기간에 따라 최고 등록세액의 30%에 해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됨.